본문 바로가기

오늘 뭐하지?/자격증

미술심리검사_동적 학교 생활화(KSD) 검사방법


목표
학교 내에서의 친구교사와의 상호관계 및 학업성취성 파악

개념
-친구, 교사와의 관계 아동의 지각을 측정하는 투사기법
-자신과 친구와 교사가 무엇인가 하고 있는 그림

준비물
1. A4용지
2. 4B연필
3. 지우개

지시문
당신 자신을 포함하여 선생님과 한 명이상의 친구가 학교에서 무엇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니라 완전한 사람을 그려주세요. 모두가 무엇이든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도록 하세요. 당신 자신도 그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방법
1. 상담사가 종이와 연필, 지우개를 준비하여 제시하고 지시사항에 따라 그림을 그리도록 함
(누구를 그릴 때 시간소요가 긴지 넘 짧다면 어떤부분인지. 생각하고 싶지 않았는지 상담하기)
2. 용지의 방향은 내담자가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며 시간제한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30분정도 소요됨
3. 그리는 도중에 여러가지 질문에 대해서는 자유입니다. 그리고 싶은 대로 그리세요.라고 하고 어떤 단서도 주지 않도록 함.


질문
1. 학교생활에서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또는 즐거운지?
2. 친구나 교사와의 관계 등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는 어떤 요인이 작용을 하고 있는지?
3. 관계개선을 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이 변해야 하는지?
4. 그 같은 변화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방법
1. 그림을 그린 후 그림을 그린 순서와 그림 속의 인물이 누구이며 그 사람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하고 기록
2. 그림을 보고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생활에 대해 질문을 하고 이야기 나눔


상담
1. 학생의 경우는 하루일과 중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기 때문에 학교생활, 교사와의 관계, 친구들과의 관계 중요함.

*요즘 학원에서도 많이 보내니까 학교말고 학원 그려보라고 할 수도 있다. 어려움을 파악하고 그것에 해당하는 그림 그려보라하기.

2. 그림을 통하여 학교생활의 적응이나 교사와 친구들과의 관계 탐색
3. 내담자와 대화를 나누어 대처 방법이나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함